UPDATED. 2024-03-28 00:04 (목)
전국 지자체, 돈주고 상받기 경쟁(?) 치열......
전국 지자체, 돈주고 상받기 경쟁(?) 치열......
  • 황규산 기자
  • 승인 2019.11.0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공공기관도 광고·심사비·협찬 명목등으로 지출
최근 유력 방송 심층 보도·중앙지 기획 취재로 사실 확인 드러나

지난 3일 중앙지 기사에 전국의 시장 ·군수 등 지방자치단체장, 공공기관 및 기관장등이 지난 5년동안 각종 시상식에 상(賞)을 받고, 주최측에 광고 및 홍보, 협찬등으로 국민의 혈세를 100억원 넘게 지출한 사실이 보도되면서 그동안 지방자치 출범후 25년여년간 오랫동안 지속되온 관행이란 지적이다.
또 얼마전 유력 방송에서 심층 취재로 기획 보도된 각종 ‘브랜드  대상’, ‘의정대상’, ‘행정대상’등 의 언론매체 및 단체, 협회 기업등에서 주최하는 시상식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수상자 측에서 지출이 된 사실이 보도되면서 큰  충격을 주었다.
이는 법적 문제를 피하기 위해 수상자 선정, 시상식 관련등 모든 진행과 법적인 문제는 홍보 대행사에 위탁을 하는 경우가 상당수있고, 주최측에서는 후원만 하는 형식이 되면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해도 책임에서 벗어난다는 지적이다.
이로인해 수년전부터 각종 시상식에서 지속적으로 수상을 하는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 대한 의문이 커지면서  상(賞)에 대한 권위와 신뢰도가 크게 떨어졌다는 여론을 피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부여지역에서도 수년전 모 인사가 수상을 했지만 “공적조서나 첨부 서류 하나 없이 상을 주더라”고 말하면서 “결국 알지도 못하고 처음 보는 잡지를 수백권 구입해줬다 면서 상을 받고도 찝찝하고 무언가 허전한 기분이 들었다”는  고백을 본보에 털어놓기도 했다.
이로 인해 지명도가 있는 그럴싸한 곳에서 주는  상(賞)이나 또 정치인이나 사회단체장, 선출직 인사들이 주로 타는 시상식에도 불신이 커지면서 그 상에 대한 본질도 꽤 왜곡되는 경우도 종종 볼수 있다.
광고비나 협찬의 형태도 과거와는 달리 법적인 면이나 노출을 피하기 위해 수개월이 지나거나 아예 회계년도를 넘겨 행사 참여 및 협찬, 추최측에 대한 공모 사업 및 사업계약, 기획기사.제3자를 통한 일감 밀어주기 등 교묘한 수법으로 외부에 최대한 감추는 방법이 총동원되고 있다는 사실이 보도돼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결국 그 지역에서 수상자들이 얼마나 객관성있게 주민들에게 신뢰를 통한    인정을 받느냐에 따라 그 상(賞)의 수상자격과  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21cbuyeo@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