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수요자에게 희망주는 김태정 교육장 취임후 부여교육을 돌아보다
충청남도부여교육지원청
2012-09-06 21c부여신문
Ⅰ. 부여교육의 현황 및 지향 |
부여교육지원청의 행정조직은 2과 8팀 1사업소로 총 62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학교는 초등학교 25개교, 중학교 11개교, 고등학교 5개교로 총 41개교로서 면지역 학교는 학생 수 100명 미만의 학교가 많다. 학생 수는 2012년 4월 1일자를 기준으로 총 7,862명(초등학생 3,325명, 중학생 2,294명, 고등학생 2,243명)의 학생이 꿈과 희망을 위해 학업에 전념하고 있다. 교원 총 604명, 지방공무원 총 169명의 교직원이 창의적 인재를 기르는 희망 부여교육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2년도 예산은 인적자원운용 외 7개 정책사업에서 총 222억4천2백만원의 예산을 운용하고 있다.
2. 부여교육 지향
충남교육이 추구하는 ‘바른 품성 알찬 실력 미래 여는 충남교육’이라는 교육지표를 실현하는 부여교육지원청의 지향가치와 기본 방향, 역점사업 및 교육현장의 바람직한 모습으로 나누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충남교육청의 교육지표를 구현하기 위한 핵심적 지향가치로 ‘즐겁게 배우고 신나게 가르치는 행복 부여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충남교육 지표를 실현하고 부여교육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부여교육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지녀야 할 실천 덕목이다.
둘째, 기본 방향은 구체적인 교육중점 또는 교육시책을 수립함에 있어 근간이 되어야 할 지침으로써 스마트 인재육성, 전문성과 열정으로 가르치는 교사, 특색 있는 행복한 학교, 배려와 나눔의 교육복지 공동체, 공감과 신뢰의 교육지원 행정의 다섯 가지 영역을 제시하고 있다.
셋째, 부여교육지원청만의 역점특색사업으로 내 고장의 자긍심을 키우는 백제문화 전승교육, ‘독서가 답이다’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끝으로, 교육현장의 바람직한 모습을 ‘믿음주고 사랑받는 활기찬 교육공동체’로 집약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는 지향가치와 기본 방향을 토대로 학생들은 즐겁게 배우고, 교사들은 열정으로 신나게 가르치는 행복 부여교육이 지향하는 교육현장의 모습이다.
Ⅱ. 취임후 부여교육의 성과 |
1. 3년 연속 지역교육청 평가 우수교육지원청 선정
충남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지역교육청 평가에서 2010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우수교육지원청 선정되어 교육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정인센티브로 특별교부금 작년에는 7천만원을 지원받아 △창의적 체험 프로그램 지원 △영재교육원 지원 △교원 및 단위학교 역량강화 사업 지원 등 부여교육력 강화 사업에 투입했고 올해에도 5천만원을 지원 받았다.
부여교육지원청은 지역교육청 평가 배점 100점 만점에 74.49점을 취득하여 전체 평균 69.8점보다 월등하게 높은 배점을 받았으며, ‘교육성과’(정량평가), ‘교육정책’(정성평가),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의 각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았고, ‘교원역량 강화, 지역교육청 특색사업’에서 월등하게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학교교육력 향상을 위해 맞춤식 현장지원 강화에 역점을 둔 결과이다.
충남교육청의 지역교육청 평가는 교육의 자치화, 자율화에 따른 기관의 교육 책무성 확보 및 교육력 향상, 충남교육정책의 조기 정착, 평가결과 환류 및 우수사례 확산을 통한 업무개선을 유도할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이번 평가는 2011년 동안 추진해 온 자체실적을 자체평가, 서면평가, 고객만족도 평가를 종합한 것으로 학교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지원청의 지원과 성과가 직접적으로 평가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2. 반부패·청렴윤리 실천 우수기관 거듭 증명
부여교육지원청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12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면제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는 201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결과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권익위 DB상 외부적발에 의한 부패행위 징계자가 없는 기관에게 주는 특별한 혜택이다.
권익위의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이란 공공기관의 청렴 수준과 부패 유발 요인을 고객(민원인, 정책고객, 직원)의 입장에서 객관적,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각 기관들의 자율적 개선노력을 유도함으로써 공공분야의 공정성, 투명성을 향상시키고 국가 청렴도를 제고 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교육지원청은 충청남도교육청 주관한 ‘청렴학교 인증’선정에서 도내 시·군 교육지원청 중 총 6개교로 최다 학교가 선정되기도 했다.
3.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기부 사업 활성화
부여교육지원청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 주5일 수업제 도입 등으로 학교 밖 사회의 교육적 역할이 제고됨에 따라 ‘사랑나눔 행복키움 소부리 교육기부’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국립부여박물관, 경찰서, 소방서, 농어촌기술센터, 육군 제97연대 3대대, 농촌체험기관 등과 교육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역사회 기관 및 단체, 개인 등의 교육기부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한편, 부여교육지원청과 TFK(Teach For Korea)와의 교육협약으로 부여중학교와 부여여자중학교에서 취약계층 학생 40명의 학생들은 영어·수학 기초학력 교과지도를 받고 있으며, 이를 위해 TFK는 두 명의 전담 교사를 파견하여 교육기부를 받고 있는 학생 및 학부모로 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4. 배움과 돌봄의 방과후학교 운영 활성화
충청남도교육청에서는 농산어촌의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스마트 인재육성을 위해 방과후 학교를 내실 있게 운영하는데 노력해오고 있다. 학생 중심형으로 다양한 고품질의 수준별 프로그램 운영, 유·초등학교 연계의 돌봄교실 확대 운영 등 수요자 맞춤형 운영으로 부여교육의 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적극적이고 내실 있는 운영으로 2011년도에는 방과후 학교 활성화에 기여한 실적이 인정되어 부여교육지원청이 방과후학교 우수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되었으며, 방과후 학교 활성화에 기여한 공적이 뛰어난 유공자들이 대거 수상한 바 있다.
2012년도에는 지난해의 성과를 기반으로 방과후 학교의 질 향상 및 안정적 운영 정착화에 노력하고 있다. 우수 프로그램 및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교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각종 교육도우미제를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우수강사 인증제 및 강사 이력관리제, 농산어촌 순회강사지원, 방과후학교 담당자 연수 등을 체계적으로 실시해 나가고 있다. 이렇듯 내실 있고 다양한 방과후 학교 활동들이 정착된다면, 부여지역의 학력 향상 및 사교육비 절감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 제24회 수학·과학경시대회 과학분야 우수교육지원청 선정
2012년 6월 2일(토) 1차 지필평가, 6월 9일(토) 2차 실험평가에 도내 중·고등학생 1,399명이 참가한 가운데 부여중학교와 부여여자중학교에서 금 2, 은 2, 동 3개를 획득하여 군지역에서는 우리 교육지원청이 과학분야 우수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됐다.
이는 그 동안 교육지원청과 일선학교들이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는 ‘소부리 학력 뉴 프로젝트’와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을 충실하게 이행해 온 결과로서, 미래의 국가 주역으로 성장할 청소년들에게 과학적 소양과 탐구심 함양은 물론 자신의 진로 개척에도 흥미와 자신감을 심어주어 스마트 인재를 육성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일선학교의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과 다양한 과학·탐구 동아리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학생들의 학력 향상 및 기초 과학 강국으로 발돋움하는 데 부여교육은 진력을 다할 것이다.
6. 제30회 전국 청소년과학탐구대회 은 1, 동 1개 획득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길러 과학기술 풍토 조성에 부응하기 위한 청소년과학탐구대회는 총 4개 영역(과학그림, 로켓과학, 기계과학, 전자과학)으로 초·중학교 과학꿈나무들이 참가하여 교육과정에서 배운 과학적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기회로 각 학교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인다. 제30회 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서 부여교육지원청은 금상 1개, 은상 2개, 동상 13개를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7. 제34회 충남발명품대회 금 2, 은 6, 동 3개 획득
충남발명품대회는 초·중·고 학생들에게 과학 발명 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계발하고, 과학에 대한 탐구심을 길러주기 위하여 매년 개최하고 있다. 2012년 제34회 충남발명품대회에서 우리 부여교육지원청은 금상 2명, 은상 6명, 동상 3명이 입상하였다. 인세초와 백제초의 금상 수상팀은 전국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8. 제30회 충남청소년과학탐구대회 탐구토론대회 금 2개(전국대회 출전) 획득
제30회 과학탐구 토론대회는 학생 3명이 한 팀이 되어 주어진 탐구주제에 적합한 소주제를 선정하여 조사 탐구한 내용을 갖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 및 과학 토론능력 배양과 더불어 과학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소양을 함양시키기 위해 열렸다.
부여교육지원청에서는 초등학교는 은산초와 중학교는 부여중이 대표로 참여했다. 도대회에서는 은산초등학교와 부여중학교가 금상을 수상했다. 도 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은산초등학교는 8월 전국대회에 출전했다.
9. 제20회 충남자연관찰탐구대회 은 1, 동 1개 획득
청소년들에게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한 관찰을 통해 자연의 이치를 이해하고, 자연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하여 자기 주도적인 탐구능력을 신장시키고자 실시하는 자연관찰탐구대회는 초등 5학년, 중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2명이 1조로 실시하고 있다.
제20회 충남자연관찰탐구대회에 임천초등학교, 백제중학교 학생들이 대표로 참가해 규암초가 은상, 용강중이 동상을 수상했다. 이는 최근 사회적으로 기초과학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이공계를 살리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이 강구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부여지역 청소년들에게 과학에 대한 관심과 탐구태도를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10. 책 읽는 부여, 스마트 인재육성
책 읽는 충남, 스마트 인재육성을 위해 실시된 관내 독서 골든벨대회에서 부여초 백서연 학생 외 17명이 부여교육지원청을 대표하여 도대회에 참가 대표로 선발됐으며, 9월 중 실시되는 도대회에서 부여군의 명예를 높이기 위해 방학 중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준비 중이다. 한편 2011년도 대회에서는 금상 1, 은상 5, 동상 12개를 획득했다.
11. 제41회 전국소년체육대회 금 4, 동 2개 획득
2012년 4일간 경기도 일원에서 개최된 제41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금 4개 동 2개 획득했다. 부여교육지원청 선수단은 2011년 40회에 비해 금 2개를 더 획득하는 등 메달 갯수도 전년에 비해 2개가 더 늘어 충남 3위 충남 군지역 1위라는 쾌거를 이루었다. 초·중학교 선수들이 카누, 복싱 등 6개 종목에 참가하여 충남교육청(금 33,은 22,동 39)이 시·도종합 순위 5위를 차지하는데 크게 기여를 했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부여여중 이한별, 김아현, 유진희, 선수는 2관왕을 차지하고 전원 국가청소년대표로 발탁됐고, 이한별 선수는 카누부문 최우수선수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12. 2012년 부여사랑순례 대행진 실시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관내 초등학교 6학년 90명을 대상으로 부여군 일원(부여읍, 임천면, 홍산면, 외산면 등)에서 실시된 ‘2012년 부여사랑순례대행진’은 부여교육지원청의 역점·특색사업 중 하나인 ‘내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키우는 백제문화 전승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됐으며, 여름 방학을 이용해 부여군내 백제유적지를 도보로 순례하는 백제역사 창의체험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백제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함양할 목적으로 실시됐다.
부여사랑순례대행진은 1일차에 부여읍내의 유적지(부여국립박물관, 정림사지, 부소산, 금강변 뱃길 탐사, 궁남지)를 돌아보며, 2일차에는 임천면(성흥산 및 대조사), 홍산면(홍산대첩비), 외산면(무량사, 만수산휴양림)의 유적지를 견학하고, 마지막 날에는 백제역사문화원, 백재재현단지를 체험했다.
13. 변함없는 우정, 일본 우미정교육위원회와의 26년간 상호교류
26년 동안 이어져 오고 있는 일본 우미정과의 상호교류 행사가 올해에도 진행됐다. 1차로 부여교육지원청에서 8월 7일부터 8월 10일까지 3박4일간, 인솔자 7명과 학생 15명이 우미정교육위원회를 방문하여 유적지 순례와 백제문화 유례에 대한 답사활동, 학교방문을 통한 교육정보 교류, 홈스테이 등을 실시했다.
2차는 우미정에서 내년도 학생교류를 위한 사전 방문 형식으로 인솔자 7명이 11월 중에 3박4일간 방문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일본 우미정과의 상호교류는 해마다 실시되어 오고 있으며 학생과 교원의 상호 방문을 통하여 백제문화에 대한 이해증진과 상호 문화 교류에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