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8 12:02 (월)
‘내 땅 지적재조사 과정 공개된다’
‘내 땅 지적재조사 과정 공개된다’
  • 박승철 기자
  • 승인 2015.04.21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적재조사 행정시스템 5월 본격 개통
충남도는 토지소유자에게 지적재조사 과정을 안내하는 ‘지적재조사 행정시스템’을 내달부터 본격 서비스 한다.

도에 따르면 이번 지적재조사 행정시스템은 국토교통부가 사업과 관련해 국민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구축·개발한 것으로, 토지소유자가 원할 경우 사업 추진 상황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그 동안은 지적재조사 사업에 내 땅이 포함된 경우라도 담당부서에 문의 전화나 우편물, 문자메시지를 통해서 사업의 추진 상황 등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시스템이 개통하는 5월부터는 토지소유주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지적재조사 행정시스템(http://www.newjijuk.go.kr)에 접속해 지적재조사 추진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지적재조사 행정시스템에서는 내땅의 정확한 위치와 면적 및 이력 파악은 물론 소유주가 원할 경우 각 단계별 결과에 대해 인터넷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토지소유주간 분쟁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도는 지적재조사 사업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위해 모바일웹 서비스도 구축해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도 조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행정시스템을 활용해 지적재조사 전 과정을 소유주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돼 경계결정위원회 등 다양한 지적재조사 관련 의사 결정 과정상 갈등을 미리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