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주관 민관합동 전문가 조사단 구성
환경부는 금강 백제보 상하류 물고기 다량 폐사사고와 낙동강 구미대교 물고기 폐사사고의 원인규명을 위해 국립환경과학원 주관, 민관합동으로 정밀조사를 실시키로 했다.합동조사단은 과학원 및 시민단체 추천 전문가(수질, 수생태, 화학물질, 수자원, 수리수문 등) 들로 구성될 예정이며, 일시적, 국지적 용존산소 부족 및 원인, 독성물질 유입, 수환경 변화, 외국의 집단 폐사 사례 등을 광범위하게 조사·분석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지난달 17일 금강 백제보 상하류 물고기 다량 폐사사고와 같은달 24일 낙동강 구미대교 상하류 물고기 폐사사고가 연이어 일어나자 수질조사 및 상류 오염원 정밀조사, 어류 독성검사 및 병성검사 등 원인파악을 위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현재까지 정확한 원인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백제보의 경우 수질 및 오염원 조사, 어류 독성검사(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세균, 바이러스 등 병성검사(충남 수산관리소) 결과 연관성 미 발견
▲낙동강은 수질 및 오염원 조사 결과 특이사항 미발견, 어류 독성검사(국립과학수사연구원) 및 병성검사(국립수산과학원)는 현재 진행 중
환경부는 관계 전문가들은 물고기 폐사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으나 관련 데이터상 충분한 근거가 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낙동강의 경우 초기강우(10월 21일 약 30mm)로 인한 오염물질 유입으로 사고지점 상류의 지류(구미천, 한천)에 영향을 미쳐 산소고갈 초래, 당시 지류에서는 폐사가 없고 본류에서만 폐사가 발생한 점을 감안하면, 초기강우가 지류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 곤란
금강(백제보)은 수온차에 의한 상·하층 역전현상(turn over) 발생, 역전현상 발생시 탁도 증가, 용존산소 감소 등의 상황이 있어야 하나 탁도(SS), 용존산소(DO) 측정값은 정상수치, 기관별 측정치 지속 검토 필요
한편, 환경부는 금강 백제보 상하류에서 발생한 물고기 폐사사고는 최초 발견(10월 17일)부터 28일 현재까지 총 5만4천 여마리의 폐 물고기를 수거처리 완료했으며, 하류에는 취정수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낙동강의 경우 최초 발견(10월 24일)부터 28일 현재까지 약 4,400마리의 폐 물고기를 수거처리했고, 잠수부를 통한 수중 조사결과 수중에 폐사 물고기는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하류 취·정수장(9개소)의 수질도 이상이 없으며, 구미 불산사고와도 무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불산의 유입경로(한천→ 낙동강)를 벗어난 낙동강 상류에서 폐사 물고기가 다량 발견되고 있으며, 불산 농도에도 이상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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