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8 12:02 (월)
(기획보도-5) 여고,부고 통합 문제 부여군, 부여군 의회,도의원은 지난해 10월 알았다!
(기획보도-5) 여고,부고 통합 문제 부여군, 부여군 의회,도의원은 지난해 10월 알았다!
  • e부여신문
  • 승인 2021.03.23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0월26일 충남교육청,부여군,군의회,지역 도의원과 협의회. 2020년 12월 4일, 부여여고,운영위원장,동창회장,학부모회장 간담회. 2020년 12월 9일 부여고,운영위원회,동창회,학부모회 간담회 개최. 부여여고 학생들과 부고 재학생 또 졸업한 대학생과 군민들만 소외 지적 여론.

 

(지난호에 이어) 부여여고 이전 문제가 이전이 아닌 통합 방향으로 흐르는 기류를 지난해 10월경부터 부여군과 부여군 의회,도의원들은 이미 알고 있을 가능성이 꽤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1일 오후 2시 부여교육지원청 도약실(2층)에서 열린 ‘부여고등학교와 부여여자고등학교 통합에 관한 설문조사(투표)관련등 협의자료’를 확인 결과 현재까지 진행 결과를 포함한 그 동안 추진현황이 고스란히 공개됐다. 2019년 11월15일 부여여고 이전을 위한 충남교육청,부여군이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환경평가, 충남교육청 재정투자심사,공유재산심의회,공유재산관리계획에 원안의결 및 가결,적정으로 승인 됐다. 하지만 2020년 9월25일 <교육부-행정안전부>공동투자심사에서 반려 된 후 10월26일 충남교육청,부여군,군의회, 지역 도의원과 협의를 마쳤고,11월25일 문화재청에서 부여여고 고도특별보존지구 해제 및 개발행위(신축,개축,증축)곤란함 회신을 받았다. 위 내용중 ‘유적의 훼손 우려가 없는 보수는 가능할 것이나, 훼손 우려가 있는 신축,개축,증축은 곤란하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후 12월4일과 9일 두 학교의 교육공동체 간담회가 열려 참석자들은 이날 통합에 대한 추진으로의 방향을 알수 있었고, 특히 통합 찬성이 이 시기부터 급물살을 탄 것으로 알수 있다. 그 이유로 12월 23일 ’부여여고 이전 추진위원회‘란 명칭으로 구성된 추진위가 출범하면서 도의원1,군의원1,부여군청1,부여 학교운영위원회1,학부모협의회1,시민단체1,부여고 부여여고(학교장,운여위원회,동창회대표,학부모대표)4명, 부여중 여중 백제중 학부모대표1,도교육청1,부여교육지원청1명등 총19명이 추진위로 구성됐다. 이 시기부터는 명칭만 '부여여고 이전 추진'이지 실상은 통합과 관련된 내용으로 대부분 간담회와 회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임을 알수있다. 더욱이 대부분이 코로나19감염병으로 비공개 형식으로 군민들은 거의 알수 없는 상황이고,특히 문화재청에서 ’유적의 훼손 우려가 없는 보수는 가능하다‘는 답변을 확인해보니 이전에도  부여여고에 얼마든지 문화재청과 협의를 통한 학생들의 학습권을 최대한 유지할수 있는 시설 개선은 충분히 가능했다는 예상을 할수 있어 부여여고 학생들이 그 동안 충남교육청과 부여교육지원청, 부여군으로부터 얼마나 무참하게 교육 환경 학습권에 대한 불이익을 받았는지 확실하게 짐작할수 있는 대목이다. 지난주 부여여고 졸업생으로 수도권 명문대에 재학중인 학생들이 본보를 방문 각종 자료와 앞으로의 대처를 장시간동안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알수 있듯이 이미 충남교육청을 비롯 교육계와 부여군 및 지역 정치권에 대한 실망과 분노는 예상보다 심각한 감정을 확인할수 있는 기회였다. 그 이유로 부여여고와 부여고등학교 총동창회 참석 규모가 최근 10여년 사이 총 300여명도 안된다는 사실을 말하면서 ,부여여고와 부여고 졸업 대학생만으로도 1000여명 이상은 손쉽게 의견을 모을수 있다면서 후배들에게 더 이상 대물림의 불이익과 고통을 안겨줄수 없다는 절박함을 호소했다. 또한 차라리 “이전도 필요없고, 현 학교에 수선만 해도 충분히 명문대를 갈수 있으니 ,우리 모교를 건드리지 말아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앞서 말했듯이 눈,비를 맞고 줄을서 기다리며 책을 읽고 밥을 먹으며, 바퀴벌레,곤충,곰팡이와 뒹굴며 6명이 달라붙은 기숙사에서 밤낮으로 노력해 서울대도 해마다 갔고, 법관도 배출했고, 의사,변호사등 수도권 명문대에 매년 수십명씩 합격했다. 그냥 이대로 공부하게 놔둬도 우리의 후배들은 전통을 이어갈수 있는 자랑스런 부여여고 목련인”이라고 지역 정치권을 향해 울음을 터트렸다.(다음호에 계속)(이 기사는 21세기부여신문에도 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