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1:55 (수)
하얀 눈 속 빨간 굿뜨래 딸기 수확
하얀 눈 속 빨간 굿뜨래 딸기 수확
  • 강현미 기자
  • 승인 2013.01.10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센터, 명품딸기 위해 농가에 수경재배시설 지원
부여군농업기술센터(소장 정의교)는 농촌진흥청, 충청남도농업기술원 등과 연계한 시범사업을 통해 악성 노동력을 해소하고, 노동시간을 단축시키며, 수확량과 상품과율 증가를 가져와 농가소득을 향상시키는 고설식 수경재배 기술을 딸기재배 농가에 보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딸기 고설농가 품평회 장면. 21c부여신문

이번 사업은 수경재배시설, 안개분무시설, 유동팬, 반사판 등을 설치하는 것으로 수경재배 방법은 1m 높이의 베드에 딸기 묘를 정식하기 때문에 서서 작업을 할 수 있어 허리나 무릎에 발생하는 각종 질병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동시간도 현저히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토양의 흙을 사용하지 않고 배지에 물과 영양분으로 만든 배양액을 이용, 딸기를 재배하기 때문에 병해충 발생이 적고 바닥이나 주위환경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어 쾌적한 재배환경이 갖춰지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적정한 양분 공급으로 수확시기를 단축시키고 과육이 치밀하여 품질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수량이 증가되어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 만족시키는 재배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와 함께 보일러와 유동팬을 이용한 난방 및 보온효과 그리고 반사판을 활용하여 일조부족 현상을 극복함으로써 고품질 딸기를 조기 수확하여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한편, 부여군은 630농가, 220ha에서 딸기를 재배하고 있으며, 연간 7,000여톤을 생산 320여억원의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