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논산시, 서천군, 전북 익산시]vs[전북 군산시]
금강인접 4개 지자체인 충남도 부여군, 논산시, 서천군과 전북 익산시가 금강의 수(水) 관광 공동개발 추진키로 하고 부여군청서 지난달 10일 금강 수상관광(금강 뱃길)을 공동개발해 상생발전을 꾀하려 ‘금강 수상관광 상생발전협의회’(회장 이용우 부여군수, 이하 ‘금수협’)를 발족했다.금수협은 금강 뱃길운항을 할 수 있는 지역으로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따른 친수공간 가치를 높여 강(江) 중심의 체계적 이용방안 마련을 위해 동참키로 하고, 18일 서천 신성리 갈대밭→익산 웅포 곰개나루, 성당포구→논산 강경포구→부여로 이어지는 뱃길운항 추진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금강 뱃길사업에 군산시와 공주시가 불참한 가운데 실시됐으며, 군산시는 지역간 갈등 및 생태계 파괴를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환경단체 및 공주시 불참으로 팽팽한 신경전 |
▲군산시와 시민단체의 반발, 중단 촉구
군산시는 근본적 금강 상류 오염원 저감 대책 없이 금강 수상관광을 추진하는 것은 금강 수질 오염 및 인접 시·군 상생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로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군산시는 “세계적 철새도래지인 금강에서 수상관광이 이뤄질 경우 생태 파괴와 서식지 파괴로 이어질 것”이라며 반대했다. 이어 군산시는 22일 금강 뱃길사업이 관광 수익만을 추구하면서 수질개선에 오히려 역행할 수 있다는 사업중단 촉구 건의문을 환경부, 국토해양부, 국회, 전라북도 등에 전달했다.
현재 금강유역 6개 자치단체중 충남 부여, 논산, 서천, 전북 익산은 금강유역권 자치단체 상생발전을 이유로 금강 뱃길사업에 찬성하고 있으며, 공주시는 관망, 전북 군산시는 철새도래지 파괴를 이유로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환경 전문가와 시민단체는 “생태적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유람선 운영은 투자대비 수익이 없는 낭비성 사업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부여의 유람선 운영이 사업효과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서천 하굿둑까지 확대하는 것은 환경적 피해를 가중시킬 것이며, 이로 인해 환경부 멸종위기 집단서식처에 치명적 환경피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반면, 금강 수상관광 상생발전협의회의 지자체 관계자는 “금강 뱃길운항 사업추진이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며, 군산시의 입장을 충분히 들을 것”이라면서 “수상관광이 대규모 배가 다니는 것이 아닌 한 두척인데 이로 인해 금강이 오염된다는 것은 과장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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