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1:55 (수)
2014년 부여지역 신년화두는?
2014년 부여지역 신년화두는?
  • 황규산 발행인
  • 승인 2014.01.02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4 전국동시지방선거, 기초단체장·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냐? 유지냐?
장기적 부여로드맵 필요성 대두, 지역경제 활성화 근본대책 등……

ㄴ 21c부여신문

6·4 전국동시지방선거

갑오년(甲午年) 부여 지역의 신년 화두는 아무래도 오는 6월 4일 실시 예정인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일 것이다. 아직까지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정치개혁특위에서 방치되고 있는 ‘지방선거 정당공천 폐지안’이 오리무중으로 현재로선 후보군들조차 어리둥절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는 6·4 전국동시지방선거는 부여 지역에 큰 변화의 조짐으로 점쳐지고 있다. 특히, 기초단체장(이하 ‘군수선거’)선거에 있어 역대 최고의 후보군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지방선거의 경우 기사말미에 다시 다루기로 한다.)

또 기초의원(군의원)선거에 있어서도 ‘정당공천 폐지냐? 유지냐?’의 결론에 따라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역대 어느 때보다 출마 후보군들이 최다로 예상되면서 지난해 기초의원재선거에서 보듯이 신진 정치인들의 대거 등장과 함께 강한 세대교체론의 바람이 일 것으로 지역 정가에 오르내리고 있다.

벌써부터 인구밀도가 가장 집중돼 있는 기초의원 가선거구(부여읍, 규암면, 은산면, 석성면, 초촌면)의 경우 읍·면별로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군이 벌써 20여명을 넘기고 있어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진다.

더욱이 이번 선거에 여성 후보들의 지역구 출마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기초의원의 경우 그 어느 때보다 학력과 전문성, 여기에 자질론까지 주민들에게 관심이 집중되어 가고 있는 분위기여서 학연·지연을 떠나 후보군별 사회적 활동과 개인적인 세부사항까지 검증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당공천이 폐지되고 후보군이 난립할 경우 조직력이 강한 후보가 유리할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다자구도의 경우라면 예측불허의 선거전으로 신진 정치인이나 참신함을 지닌 후보군과 기존 정치인과의 한판 승부가 치열할 것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광역의원의 경우 부여 지역에서 배출한 교육의원이 폐지되면서 더욱 치열한 양상을 띄고 있다. 제1선거구의 현역인 유병돈(민선1·2기 부여군수) 도의원의 재선 도전이 확실시(군수선거 공천 폐지 시 군수출마 가능성도 있음.) 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기초의원 중에서 출마를 놓고 저울질하고 있는 후보군의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여기에 지난 지방선거 도의원에 출마했던 유찬종 전 군의원과 박종근 전 도의원의 재도전도 거의 확실해 보이고 있다. 또한 기존 군수 후보군 중 극적인 타협을 통해 도의원으로 방향을 선회할 여지도 농후해 많은 변수가 남아 있다.

제2선거구의 경우 그 어느 때보다 여론의 변화가 심해지고 있다. 제1선거구보다 일찍부터 불이 붙어 후보군별 확인되지 않은 루머와 신경전이 벌써부터 민심을 흔들어 놓고 있다. 그러면서 최근에는 후보들의 도덕성이 화제로 떠오르고 있는 분위기이다.

이미 4선의원이면서 부여 지역 최초로 도의회 의장을 지낸 유병기 도의원의 5선 도전이 확실한 가운데 부여 유일의 교육의원으로 활약 중인 조남권 교육의원이 이미 출마 채비를 굳힌 상태이다.

여기에 지난 번 선거에서 유병기 의원에게 고배를 든 강용일 충남카누협회장과 부여군의회 4대의원을 지내고 충청남도자율방범연합회장을 맡고 있는 정만교 전 군의원, 또 도의원 출마 경험이 있는 이두영 (사)한국농업경영인 충청남도연합회장도 만만치 않은 저력으로 재도전 의지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예상된다. 백용달 부여군의회 의장도 기초의원선거와 도의원선거를 놓고 장고 중인 것으로 분석된다.

부여읍 도심상권 회복 가능성?

생각보다 지역상권의 붕괴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여론이다. 지난해 롯데아울렛 개점이후 부여읍 시가지 상권의 침체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속도가 붙는 느낌이다.

중심가 1층 상가의 빈점포 수가 점점 늘어나면서 이젠 건물주들도 분명한 위기의식을 갖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의류업종의 경우 이미 심각한 상황에 놓인 것으로 지역 소·상공인들은 분석하고 있다. 이는 바로 전체 상권에도 영향을 주면서 상인들에게 큰 긴장감을 주고 있는 분위기이다.

또 상가의 높은 임대료도 상권회복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여론도 나오고 있으며, 상인들도 더 늦기 전에 스스로 변화의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음식점의 경우 구드래 음식특화거리와 군청 주변 궁남지 인근으로 양분화 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 확연히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 지역에서 행정기관이 장기적인 로드맵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는 여론도 거세지고 있다.

장기적 도시계획 수립 시급

지역경제 침체와 함께 부여읍의 장기적인 도시계획 수립이 시급하다는 여론이다. 우후죽순 골목마다 좋은 자리는 신축 빌라와 원룸으로 채워지고 있지만, 보다 계획성 있는 도시계획으로 부여만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며 도시미관을 고려한 중장기 도시계획 수립의 요구도 커지고 있다.

최근 경찰서 주변, 특히 4거리가 있는 목 좋은 위치와 부여 입구 인근에 볼성 사납게 지어진 조립식 건축물들이 부여의 이미지를 과히 좋지 않게 하고 있다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출향 인사들이 고향을 방문할 때와 같은 느낌으로 나오고 있다. 각종 인·허가 관련 행정도 법률적인 검토도 중요하지만 각 부서간 소통을 강화해 준비된 행정, 미래를 내다보는 행정을 보여줘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2014 군수선거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군수선거는 역시 정당공천제가 가장 큰 변수이다. 정당공천이 유지될 경우 부여 지역은 새누리당 공천 후보와 민주당 혹은 안철수 신당으로 후보군이 압축되면서 정당의 득표력으로 판가름 날 가능성이 짙어 보인다. 하지만 정당공천이 폐지될 경우 선거 판도는 분명히 달라진다.

역대 최다 후보 출마와 함께 많은 변수들이 점쳐진다. 이러할 경우 역대 민선군수 3명의 대결 실현도 지역 정가에서 심심찮게 도마에 오르고 있다. 여기에 지난 번 선거의 패배에서 복수를 노리고 있는 김대환 전 부여소방서장과 조길연 전 도의원이 가세할 분위기다.

또 공직자 출신 후보의 이름도 시간이 흐르면서 계속 강해지고 있다. 김주찬 논산부시장, 박윤근 전 천안부시장, 김형중 안전행정부 창조행정담당관 등 이름이 아직도 끊이질 않고 있으며, 본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남궁 영 충청남도 기획관리실장의 이름도 등장하고 있다.

역대 민선군수 유병돈(민선1·2기 부여군수) 도의원, 김무환(민선3·4기 부여군수) 전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장, 이용우 민선5기 부여군수의 대결은 지역에선 최대의 빅매치로 예상된다. 다만, 실현 가능성과 함께 이는 정치적 계산이 매우 복잡한 상황이어서 정당공천 폐지 여부의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 홍표근 전 도의원의 경우 계속 정부출연기관이나 공사 진출이 흘러나고 있다.

하지만 6·4 전국동시지방선거 기초선거의 경우 ‘정당공천제 폐지냐? 유지냐?’에 따라 분명한 명함이 엇갈릴 것으로 보여지면서 후보군별 이해득실 관계가 확실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