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00:04 (목)
100세 시대 프레임에 맞는 가족행복 건강도시 인프라 구축
100세 시대 프레임에 맞는 가족행복 건강도시 인프라 구축
  • 황규산 발행인
  • 승인 2014.01.2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②기획감사실
21세기 부여신문은 갑오년 창간 10주년을 맞이하여 부여군 행정의 업무와 시책 등 추진 상황을 군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각 실·과·소·읍·면별 특징을 찾아가는 기획 취재를 연재하기로 했다. 각 실·과·소·읍·면별 연재는 무순으로 기재한다. -편집자 주 -

기획연재 순서
①부여군보건소


부여군(군수 이용우) 기획감사실에서는 역동적인 청마의 해인 갑오년을 맞이하여 가족행복 건강도시 조성을 군정목표로 정하고, 100세 시대 프레임에 맞는 가족행복 건강도시 인프라 구축을 비전으로 삼아 민선5기의 알찬 마무리와 민선6기의 지속적 성장기반을 구축해 나가는데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민선5기 성과창출을 위한 전략사업의 내실화, 민선6기 창조적 계승을 위한 정책어젠다 제공, 합리적이고 건전한 재정운영과 적극적인 국·도비 예산확보, 내실 있고 원칙을 중시하는 감사운영을 통한 청렴한 공직관 확립, 민관 협치를 통한 정부 3.0의 적극 실현, 수요자별 맞춤형 정보화 교육을 중점 추진하여 나갈 계획이다.

하천부지 대정부 건의문 채택. 21c부여신문

1. 군정의 기획·조정기능 강화
민선5기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공약사업 4개 분야 34개 단위사업에 대한 추진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반기별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군수지시 및 제안사항 중점관리를 위한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대외 정책협력 강화를 위한 국회의원, 도의원, 군의원, 중앙부처 출향공무원 등과의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고, 군정자문위원회와 군정조정위원회 등을 통하여 행정수요 변화에 맞는 정책의 합리적 조정 및 협조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2. 가족행복 건강도시 조성
100세 시대를 맞이해 민선6기 가족행복 건강도시 기반구축을 마련하기로 했다. 먼저 가족행복 건강도시 조성 T/F팀이 확대 구성됐고 관련 용역도 진행 중이며 다가오는 민선6기 출범식을 통해 가족행복 건강도시 비전을 선포 할 예정이다. 앞으로 군은 가족의 연대 및 결속 강화와 치유를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100세 시대 프레임에 맞는 정책을 발굴하여 군민 스스로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유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3. 군정자문위 통한 민관 협치 강화
군정 주요사항에 대한 조언·권고·건의·심의를 통해 군정을 자문하는 군정자문위원회가 2013년 5월에 출범 후 곳곳에서 많은 활동을 해오고 있다. 특히 2014년 주요업무 보고회에는 56명의 모든 위원이 참석하여 충실한 의견을 제시하여 실질적인 정책자문기구로서 모범을 제시했다. 이처럼 군정자문위의 군정에 대한 포괄적인 참여로 군민이 체감하는 군정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한편, 군정자문위원회는 민관 협치 강화를 위해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회, 시책구상 보고회, 각종 보고회 및 한시적인 위원회 등에 참여하여 앞으로 자문위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2014 주요업무 보고회. 21c부여신문

부여군 군정자문위원회 워크숍. 21c부여신문

4. 군민7만지키기 대책
부여발전의 심각한 저해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인구감소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고자 지난해 기관단체와 공조체제를 구축하여 범군민운동본부를 출범하고 인구감소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에는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인구증가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고 추진력을 확보하기 위한 인구시책 개발과 유공 기관단체와 유공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며 군민공감대 형성을 통한 군민7만지키기 캠페인을 범군민운동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사회단체보조금 지원계획에 내고장 주민등록 평가 항목을 신설하여 군민7만지키기에 대한 군의 굳은 의지를 엿볼 수 있다.

5. 개군 100주년 기념사업
2014년 부여군은 개군100주년을 맞이하여 분야별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한다. 기념사업은 백제문화제 기간 중에 개최할 예정이며 12개의 분야별 기념사업이 있다. 대표적으로 백제정신과 군민화합의 상징조형물인 백제대종을 건립하고, 행복한 노후생활과 평생 복지실현 및 건강한 효군을 상징하는 100세 이상 어르신 요양비 전액지원사업, 2014년 부여의 모습을 캡슐로 제작 매설하는 타임캡슐제작 등 3대 핵심사업으로 추진한다. 개군100주년 기념사업을 통해 군은 지나온 100년을 발판으로 앞으로 100년을 향해 힘차게 도약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6. 지역행복생활권 연계협력사업
기존의 광역경제권 및 기초생활권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주민행복과 지역경쟁력 증진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지역행복생활권 연계협력사업이 ‘부여-공주-청양’을 한 권역으로 추진된다. 먼저 지역행복생활권(부여-공주-청양) 협의회를 구성하고 생활권 발전계획 수립 실무협의를 하고 관련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또한 생활권 협력사업 발굴 및 정부사업 공모신청을 인접 시군과 공동 대응하는 등 협력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굿뜨래 웰빙타운 조감도. 21c부여신문

구드래 역사마을 조성사업 조감도. 21c부여신문

7. 제2기 균형발전사업 추진
찬란한 백제의 전통문화유산자원을 활용하고 침체된 상권회복을 위한 지역상권 활성화기반 구축 및 2·3차 농식품산업 육성인프라 기반구축 등 지역발전의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제2기 균형발전사업을 지난 2013년부터 2017까지 추진한다. 주요사업으로 백제기와문화체험관 건립, 백마강 수상관광 기반시설 조성, 굿뜨래 농식품 창조산업화 클러스터 육성, 구드래 역사마을 조성, 부여 도심상권 활성화 등 5개 사업이 2017년까지 총 55684백만원의 사업비로 정상 추진된다.

8. 효율적인 재정운영
군 예산편성의 투명성 확보와 건전한 재정운영을 목표로 주민참여예산제와 예산낭비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효율적이고 계획적인 재원배분을 위한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수립하고 지방재정의 52% 이상을 상반기에 균형 집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또한 사회단체보조금관리를 체계화하여 부정·중복수급을 방지하고 성과 예산제도, 성인지 예산제도를 중점 추진하며 예산절감을 통한 지방채무액 상환으로 지방채무 재정건전화에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2015년도 주요 핵심사업에 대해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교부세 증액을 위한 통계자료 확보에 역량을 기울이는 등 열악한 재정자립도 극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부여도심상권 활성화 사업. 21c부여신문

부여백제기와문화체험관 조감도. 21c부여신문

9.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자체감사를 확대하여 취약 분야에 대한 감사 강화와 공직자의 재산증감에 대한 엄정한 심사를 통해 공직윤리 의식을 제고하고 공직을 이용한 재산취득을 규제하여 부정한 재산증식을 방지한다. 또한 청백-e 통합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을 하반기에 구축운영하고 ‘내부공익신고 익명신고시스템’을 도입하여 자율적 내부통제를 강화할 방침이다.

10. 수요자 맞춤형 정보화 교육
세대·계층 간 정보격차 해소와 빠르게 변화하는 스마트시대에 적극 대응하는 군민 양성을 위해 군전산교육장, 이동정보화교육장 등을 통해 인터넷기초,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블로그 만들기 등에 대해 연중 무료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민들의 정보화 욕구가 날로 증가하는만큼 교육과정 다양화와 군민들이 실생활에 필요한 과정위주로 편성하여 군민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상권의 활성화를 위한 시책으로 지역상인을 대상으로하는 SNS교육도 상·하반기 2회가 예정되어 있다.

이영구 기획감사실장 21c부여신문
이영구 기획감사실장은 “전 공무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민선5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민선6기의 새로운 안착과 지속적 성장기반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군민들께서도 군정발전을 위한 지혜와 힘을 모으는데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