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1:55 (수)
항상 도민을 위해 고뇌하는 의정활동
항상 도민을 위해 고뇌하는 의정활동
  • 21c부여신문
  • 승인 2012.01.19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청남도의회 유병기 의장
도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도의회의 역할 증대
‘의회사무처 인사권 독립’, ‘입법보좌관제 도입’ 추진


ss 21c부여신문


▶먼저, 수상을 축하드린다. 수상소감을 말한다면.

우선 큰 상을 받게 되어 무척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여러 가지로 부족함이 많은 나를 수상자로 선정해준 충남지역신문협회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무엇보다도 우리 지역 언론협회로부터 받는 상이기에 그 어떤 상보다도 뜻 깊은 수상이라 여긴다. 앞으로 더 열심히, 더 잘하라는 격려로 받아들여 210만 충남도민들을 위한 의정활동에 전념하겠다.

특히, 이 상은 개인의 영광이라기보다 충남도의회에 주는 상이라 생각한다. 충남도의회가 있기에 내가 있는 사실이 아닌가? 지역 언론으로부터 받는 소중한 이 상을 충남도의회와 또 충남도민들과 함께 큰 기쁨과 영광을 받겠다. 또한 늘 초심을 잃지않는 의정활동을 보답드리겠다.


▶충남도의회 의장으로서 책임감이 클 텐데 충남도의회를 한 마디로 소개한다면.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우리 충남도의회는 도민의 미래를 여는 희망과 감동의 의회이며,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집행부에 대한 견제 및 감시에 충실하고 합리적인 정책비판과 대안의 제시에 고민하는, 늘 도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려 노력하는 의회라 할 수 있겠다.

▶기초의원을 지냈고, 광역의원 4선으로 알고 있다. 그 동안 의정활동을 펼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40여년의 정치생활 중 기억되고 보람 있는 일은 많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충청인의 역량을 모아 세종시 원안추진과 충남도청 이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국비지원 확보 노력 등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민들과 함께 동분서주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또한 ‘2010 세계대백제전’을 성공리에 개최했던 점과 고향 부여에 10여년 넘게 흐지부지하던 백제문화단지 완공 그리고 롯데의 민자유치 등은 아마 잊지못할 감동으로 늘 가슴에 남아 있다.

2011 풀뿌리 자치대상 광역의원 부문 대상 수상. 도의회와 공조하여 국회 예결특위 방문. 21c부여신문

▶부여출신의 첫 도의회 의장으로 지역에서 기대가 더 클 텐데.

기초의원 시절부터 지금까지 부여 지역민의 나에 대한 큰 기대와 변함없는 성원은 내가 의장으로서 도의회를 이끌어 가는데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

군민의 기대와 성원에 어긋남이 없도록 충남도민을 위한 의정활동과 의장역할에 충실함은 물론 고향인 부여의 발전을 위해서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의장이라는 중책때문에 오히려 고향에 마음과 애정이 있어도 항상 중립성을 지켜야 할 때가 많아 안타깝다. 하지만 고향 분들께서 이 점은 널리 이해해주고 계셔 의장으로서 맡은 바 직분에 충실하고 있다.

또한, 지역에서 늘 저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점도 잘 알고 있다. 부여는 백제의 왕도로서 충남의 중심이자, 역사적인 상징성을 갖고 있는 도시이다. 부여인의 자긍심을 지키며 충남도의회 의장으로서 명예를 중시하는 의정활동으로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의장 임기동안 꼭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도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도의회의 역할증대를 목표로 의장으로서 임기 내에 의회의 권한 확대와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의회사무처 인사권 독립’과 ‘입법보좌관제 도입’을 꼭 실현하고 싶다.

의회의 기능은 모든 독립성이라 생각한다. 그래야만 집행부와 모든 일들을 협의하면서도 도민들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을 것이다.

도민들께서 신뢰를 보내주시는 만큼 그 이상의 의회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끝까지 실천하고 싶다.


▶평소 정치적 소신이 있다면, 또 인생관은.

나의 좌우명은 ‘정직하게 살자’이다. 정직하면 모든 것에 떳떳하고 당당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정치적 또는 개인적으로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에 망설임 없이 정면돌파하여 자신있게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매사에 정직함과 과감함이 오늘의 나를 만든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세도면 귀덕리 마하동 저수지. 한우고기 소비촉진행사 시식회. 21c부여신문


● 유병기 충남도의회 의장
1950년 1월 15일생
부여군 충화면 출신

○ 약 력
1991년 4월 부여군의회 의원(초대)
1997년 7월 새마을운동 부여군지회장
1997년 3월 자유민주연합 충청남도 자문위원장
2000년 10월 충청남도의회 의원(6대)
2002년 7월 충청남도의회 의원(7대·전반기 교육사회위원장)
2002년 11월 충청남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2006년 7월 충청남도의회 의원(8대·전반기 부회장)
2010년 7월 충청남도의회 의원(9대)
2010년 7월 충청남도의회 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