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8 12:02 (월)
“명품 부여건설로 행복시대 열어”
“명품 부여건설로 행복시대 열어”
  • 황규산 발행인
  • 승인 2014.04.09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④주민생활지원과
21세기 부여신문은 갑오년 창간 10주년을 맞이하여 부여군 행정의 업무와 시책 등 추진 상황을 군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각 실·과·소·읍·면별 특징을 찾아가는 기획 취재를 연재하기로 했다. 각 실·과·소·읍·면별 연재는 무순으로 기재한다.
-편집자 주 -

기획연재 순서
①부여군보건소
②기획감사실
③재무과

ㄴ 21c부여신문

부여군(군수 이용우) 주민생활지원과에서는 행복한 부여건설을 위한 맞춤형 주민서비스 제공이라는 비전아래 의식개혁운동을 통한 삶의 질 향상으로 행복한 사회조성, 여성이 행복한 사회건설과 깨끗한 보육환경 조성,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조기정착 지원, 아동과 청소년의 서비스 제공을 통한 생활안정 도모, 2014년 3대 행사를 대비한 위생업소의 품격을 향상하고자 목표를 정했다.

이를 위한 중점 실천과제로 명품도시건설을 위한 의식개혁운동 추진과 살맛나는 마을만들기 추진, 장학기금 조성을 통한 미래 인재육성, 여성이 안전하고 행복한 사회구현과 투명한 보육서비스, 다문화가족과 아동, 청소년, 드림스타트서비스 제공, 3대 행사 대비 음식·숙박업소 관리 및 위해식품 척결, 민생 6개 분야의 특사경 활동강화로 법질서 확립을 정하여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첫째, 명품도시건설을 위한 군민의식개혁 운동

-군은 시대적 흐름과 변화에 걸맞는 의식개혁 대상과 주체를 선정하여 실질적이고 역동적인 의식개혁 운동을 추진하고자 상·하반기 2회에 걸쳐 8~10주 과정의 고객만족 자치대학을 운영해 외식업 종사자와 대중교통 운전자의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킨다. 또한, 부여군새마을협의회와 바르게살기 협의회를 통해 상반기에 의식개혁 우수실천 사례발표회를 개최하고 하반기에 군민교육을 중점 실시하여 군민의식 함양에 전력을 다함과 동시에 행복한 부여만들기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초록우산 후원금 연계 21c부여신문

◎둘째, 살맛나는 마을만들기 사업

-군은 선진형 마을공동체 육성으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마을만들기를 위한 대상마을 공모를 통해 25~30개 마을을 선정하여 5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 지역리더의 육성, 민간전문가 컨설팅, 주민교육 등 주민역량 강화에 지원하여 마을주민 스스로 마을발전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셋째, 인재육성을 위한 굿뜨래장학회 운영

-군은 장학기금을 조성하여 지역 인재육성에 기여하고자 현재까지 36억원의 장학기금을 조성했으며, 906여명에 학생에게 536백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또한, 군청 현관에 기부트리를 설치하여 1백만원 이상 기탁자 42명에 대해 기부자를 올려 놓았으며, 군민 1가정 1계좌 갖기 운동을 전개하여 모금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이미용 봉사(비담울봉사단) 21c부여신문

◎넷째,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추진사업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13년 10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취업지원, 직업상담,직업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구인구직을 위한 취업지원, 직업진로상담, 취업정보망 관리,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운영해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직업의식교육, 능력개발교육, 면접교육 등 구직자들이 취업에 자신감을 갖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섯째, 여성이 행복하고 안심할 수 있는 사회구현

-여성이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는 지역사회 건설을 위한 사업으로 양성평등운동을 위해 성폭력상담소를 내실있게 운영하고 양성평등교육 및 캠페인을 전개한다. 또한, 가족사랑운동을 위해 가정의 달 기념행사와 가정의 날을 운영하고 여성 사회참여 확대를 위하여 맞춤형 여성교육과 여성단체 활성화, 여성리더 역량강화 등 돌봄서비스를 적기에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가족과 함께하는 요리교실 21c부여신문

◎여섯째, 공정하고 투명한 보육서비스 운영

-깨끗하고 투명한 보육환경 조성 및 우수한 영유아를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처우개선비 등 7개사업에 대한 보육특수시책사업과 영유아보육료를 지원하고, 보육시설 돌봄서비스 지원, 가정양육수당 지원, 보육교사 근무환경 개선 등 12개사업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일곱째,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활성화

-군은 국제결혼이주여성 557명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인 한국사회 조기정착을 위해 한국어교육 등 20개 프로그램과 다문화가족이 겪고 있는 언어소통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가족간 갈등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우리말경진대회 등 어울림사업 12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미혼자 국제결혼 지원금 및 다문화가족 자녀입학금을 지원하여 행복한 부여건설을 이룰 수 있도록 다문화가족을 열린 마음으로 수용해 나갈 계획이다.

4대악 척결 캠페인 21c부여신문

◎여덟째, 아동생활안정지원 및 드림스타트통합서비스 제공

-군은 기초수급자 및 한부모·차상위계층 중 12세이하 아동 200가구 310명에 대해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저소득층 아동에게 생활안정지원, 예방접종 및 건강검진 등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영유아 가정방문,기초학습, 학습지 지원, 독서지도 등 언어서비스 프로그램과 기초학력 배양, 부모-자녀관계 상담, 부모교육 등 행동서비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취약계층 아동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여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아홉째, 3대행사 대비 음식, 숙박업소 관리

-올해 실시되는 3대 행사(제60회 백제문화제, 제66회 충남도민체전, 개군100주년)를 대비해 서비스업의 환경을 개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정기위생 교육방법을 개선한다. 군은 이와 관련하여 재미있고 업주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뮤지컬 공연을 병행 실시하고 위생해충 퇴치기를 숙박업소에 보급하여 청결유지에 만전을 기하며 이·미용업소 수준 향상을 위해 외부기술세미나를 수시적으로 개최하고자 한다. 또한, 안전하고 쾌적한 업소관리를 위해 숙소사전예약제를 실시하고, 숙박요금 사전신고와 업소자율법지키기를 하도록 유도하여 쾌적한 업소가 되도록 비상대책반을 편성 지도·운영하고 민관합동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오감놀이터 21c부여신문

◎열번째, 국민건강 위해식품 척결

-군은 국민건강에 위해가 되는 부정·불량식품의 유통 근절을 통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식품을 공급하고 위해식품 발생 사전예방활동, 업소별 위생점검 및 소비자 식품 상설 감시를 강화한다. 특히, 어린이 식품안전을 위해 보호구역 및 책임자를 지정 특별·관리하여 나가고 있다. 또한, 부정·불량식품 단속과 식중독 사고발생을 대비해 유관기관 합동단속을 강화하고 철저한 사후관리로 국민건강 위해식품을 퇴치하는 등 식품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민생 6개분야의 특사경활동 강화

-군은 먹거리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불법행위 단속강화로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민생 6개분야(원산지, 식품·공중·축산위생, 환경, 청소년)에 대한 불법행위 단속을 강화한다. 특히, 서민생활 현장의 법질서를 확립하고자 특사경 지정자 31명으로 기획·테마활동을 전개하여 연간 상시점검·단속시스템을 유지하고 시기별 주요 테마에 대한 기획단속과 유관기관과 합동단속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유사 사례 방지를 위해 지역일간지 게재 및 홍보물을 제작 배포하고 지속적인 방문계도를 통하여 서민생활보호와 법질서를 확립하고자 한다.

정도기 주민생활지원과장은 “2014년은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주민생활지원과의 전직원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계획된 모든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2013년 주요성과≫
정도기 주민생활지원과장 21c부여신문
▣ 찾아가는 사랑의 자원봉사
- 신규자원봉사자 확보 : 1,197명
- 전문자원봉사자 읍면순회봉사활동 : 7회 2,137명 수혜
- 1+3사랑나눔 자원봉사활동 : 13개기업 1,123명 수혜
- 취약계층 자원봉사자등 역량강화교육 : 5회 464명 참여
- 사회복지시설 및 취약계층 상시봉사활동 : 6개분야 280회 실시

▣ 군민의식개혁운동
- 택시운수 종사자 친절 및 질서의식 함양교육 : 1회 150명
- 친절·질서·환경 등 의식개혁 교육 및 캠페인 실시 : 1회 300명
- 4대악 척결 캠페인 실시 : 1회 300명
- 바르게살기운동 부여군협의회 교통사고줄이기 다짐대회 : 1회 250명
- 사회복지시설 및 취약계층 상시봉사활동 : 6개분야 280회 실시

▣ 여성의 사회참여 및 경제활동지원
- 성폭력상담소 개소 : 2013년 6월 1일
-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개소 : 2013년 10월 7일
- 여성교육프로그램운영 : 8개과목 220명/취업 68명

▣ 다문화가족지원 사업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7개사업) : (한국어교육, 가족통합교육, 한국사회이해교육, 자격증 취득 및 취업연계사업, 개인·가족상담, 행복나눔봉사단운영, 자녀언어발달지원, 개인·가족상담)
- 방문교육사업(3개사업) : (한국어교육, 부모교육, 자녀생활교육)
- 어울림사업(5개사업) :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 다문화인식개선사업, 자녀지원사업, 친정어머니 결연사업, 우리말 경진대회)
- 국제결혼지원사업 : (미혼자결혼지원금 13건/39백만원,자녀입학금지원75건/15백만원)

▣ 아동보호 및 건전한 청소년 육성
- 드림스타트 대상 건강검진 및 언어서비스 프로그램 운영 47개 프로그램2,500명
- 정서/행동 서비스 프로그램 운영 25개 프로그램 800명
- 입양아동 양육비 및 아동발달계좌지원 216명
- 아동급식비 지원 1,458명
- 아동행사 체험활동 등 7개사업 1,828명
- 청소년수련원 위탁운영, 청소년지원센터 및 청소년지원체계 운영지원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지원 등 7개사업 개최

▣ 식품·위생의 안전관리
- 일반 및 휴게음식점 영업무 맞춤형 교육 : 14회/761명
- 이미용업 외부기술 강사초청 세미나 개최 : 2회/178명
- 그린푸드존 내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등 지도점검 : 206개소
-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 실시 : 190개소 (이용업54, 미용업136)
- 모범음식점 지정 : 44개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