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1:55 (수)
지역경쟁력 강화로 행복하고 안전한 부여만들기 앞장
지역경쟁력 강화로 행복하고 안전한 부여만들기 앞장
  • 황규산 발행인
  • 승인 2014.06.2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⑤안전건설과
21세기 부여신문은 갑오년 창간 10주년을 맞이하여 부여군 행정의 업무와 시책 등 추진 상황을 군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각 실·과·소·읍·면별 특징을 찾아가는 기획 취재를 연재하기로 했다. 각 실·과·소·읍·면별 연재는 무순으로 기재한다. -편집자 주 -

기획연재 순서
①부여군보건소
②기획감사실
③재무과
④주민생활지원과

ㄴ 21c부여신문
부여군 안전건설과(과장 이재진, 사진)에서는 군민이 살기좋은 경기침체 극복을 위한 역동적인 지역 건설 활력화를 위해 도로환경 정비 도로망 네트워크 구축으로 교통편익시설 증진, 생태하천 환경조성, 친수공간 하도준설을 통한 사전재해예방, 각종 재난대응훈련 실시로 재난관리 협조체계 구축으로 행복한 부여 안전취약계층,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또한 건전한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준설토 선별·판매로 세외수입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안전건설과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상생활 속 반드시 실천해야 할 안전과제 선정·교육을 통한 군민 안전의식 제고와 안전문화 운동실천 및 왕포천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군도 개설, 어린보호구역 정비, 웅천천 고향의 강 등 기반시설 확충에 목표를 두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모래선별 21c부여신문

◆골재자원 개발 경영수익

금강준설토 골재자원 선별·판매로 안정적인 골재수급를 통한 건설현장 원활한 사업추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올 한해 52여억원의 군세외수입을 발생할 전망이다. 또한 골재채취 예정지를 조사전략 환경영향 평가 등 행정절차 이행을 통한 실시설계, 골재채취 허가, 사전재해 영향성 검토를 받아 골재 자원개발 경영수익을 이룰 계획이다.

응급복구 장면 21c부여신문

◆사전 재해예방으로 행복한 부여 인프라 구축

군은 왕포천 재해위험지역 정비사업의 조기 추진으로 부여읍 왕포리 중정리 일원의 상습 침수구역에 대해 2016년 준공을 목표로 배수장 1개소, 교량 5개소를 설치 2.6km 하상정비를 실시하고 하천정비를 실시로 우기철 침수피해를 방지하여 지역 주민의 주거안정 등 생활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하천정비 21c부여신문

또한 소하천정비 기본계획을 수립, 지형도면고시 용역을 실시해 사전재해예방 및 복합친수공간을 웅천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 외산면 만수리 일원 하천정비 3.0km, 하천친수공간 조성1식 실시설계 중으로 2017년 준공 예정으로 하고 있으며, 탑동 소하천 정비사업은 재해예방 및 영농환경으로 하천정비 1.8km 소하천 친수공간 조성1식, 은산천 수해상습지 정비사업으로 하천정비 1.0km, 교량 1개소, 취입보 1개소를 실시하고 있다.

군도 확포장 21c부여신문

◆도로망연결로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국도 및 지방도 간의 연경도로망의 연결도로망을 구축해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주민의 교통편익과 지역주민의 살기좋은 부여 만들기의 기반구축을 위해 군도4호(수암선)·군도7호(정지선)·군도26호(만수선) 등 3개 노선, 농어촌도로 교정선(홍산교원~내산묘원)·백제호(규암석우~라복)·만사선(임천발산~가신) ·내경선(은산내지) 4개 노선을 18.8km에 걸쳐 2016년까지 도로를 개설할 예정이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 정비사업으로 임천초등학교 주변에 CCTV 등의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어린이 안전한 통행로 확보와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한다.

소방서와 함께 한 재난안전대비 훈련 21c부여신문

◆365 안전부여만들기 추진

최근 대형 재난사고의 연이은 발생으로 온 국민이 불안해하는 상황에서 강력한 안전관리 대책필요로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직·인력 정비 및 시설 확충, 매뉴얼 정비 등을 통한 군민안전확보를 위한 365 군민안전 문화운동 추진에 따른 민간전문가를 포함 합동점검반 운영, 부여군 안전문화운동협의회 운영활성화, 안전점검의 날 홍보 캠페인, 시기별·계절별 군민안전문화운동추진으로 사전예방을 통한 안전불감증에 대한 해소할 방침이다.

부여 왕포배수펌프장 조감도 21c부여신문

◆재난없는 행복한 가정만들기

소외계층가구 200여 가구를 대상으로 가스시설과 화재경보기를 설치하고 영세가구의 안전한 주거환경을 위해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 180여 가구의 전기설비를 사전점검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황포돛배 21c부여신문

◆생활속의 재난민방위 실현

재난대비 전문교육으로 민방위대 대응능력 향상과 민방위 시설·장비 확충으로 상시 사용가능 상태유지로 화재, 인면구조, 안전운전 등 체험 위주의 생활민방위 교육을 통한 밀접한 재난안전교육 실시 중이며, 민관군경 통합 방위태세 확립으로 안보역량 강화로 안보교육 및 현장체험으로 안보 경각심 고취를 하고 있다.

ㅓ 21c부여신문

이재진 안전건설과장은 “군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생활을 위해 지역의 주민숙원인 도로망을 조기 개설하고 재해위험지구정비, 소하천정비, 119소방대기소 신축·보수 등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여 전국민이 찾고 싶은 행복한 부여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