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1:55 (수)
中지린성 주석과 “서해개발 관심을”
中지린성 주석과 “서해개발 관심을”
  • 박승철 기자
  • 승인 2015.03.31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희정 지사, 中황옌밍 주석과 교류협력 강화 논의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중국 지방자치단체 정치지도자를 만나 충남 서해안지역 개발에 대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안 지사는 지난달 19일 도청 접견실에서 중국 지린성 정치협상회의 황옌밍(黃燕明) 주석의 예방을 받고, 우호협력체결 10주년을 맞은 양 도·성의 교류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지린성과 우호협력 관계를 맺은지 10년이 됐다”며 “충남 서해안과 황해를 21세기 지중해로 만들어 보자는 생각으로 중국과의 합동개발과 공동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 중”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서해안에 중국과 합자한 개발의 기회를 갖기 위해 중국유력 해외투자개발회사 CEO 등을 만나 교류를 강화하려 하고 있다”며 “황 주석께서 여러모로 응원하고 좋은 관계도 맺을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황옌밍 주석은 “충남은 산업 분야에서 많은 이점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황 주석을 비롯한 지린성 정치협상회의 대표단은 도와 우호협력 강화 및 10주년 기념행사 협의를 위해 충남을 찾았으며, 방문 첫날인 18일에는 김기영 도의회 의장을 예방해 의회 차원의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이날 안 지사 예방 후에는 백제문화단지를 살폈다.

중국 동북지역 중심, 러시아와 북한 접경에 위치한 지린성은 인구 2751만명에 지역내총생산(GRDP·2013년 기준)은 2060억 달러이며, 주요 산업은 자동차와 석유화학, 식품, 의약, 전자, 건자재 등이다.

충청남도와는 지난 2005년 9월 우호협정을 체결했으며, 지난해 말까지 31회, 249명이 상호교류활동을 펼쳐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