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1:55 (수)
충남교육청 현장중심 특수교육 지원 강화
충남교육청 현장중심 특수교육 지원 강화
  • 박승철 기자
  • 승인 2015.03.3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전국 최고운영부장 역량강화 연수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지난해 만족도 전국 최고 평가에 이어 올해도 모두가 만족하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을 위해 핵심 인력의 역량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 20일, 21일 양일간 충남학생임해수련원에서 14개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부장과 관계자를 대상으로 ‘2015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부장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생애주기별 특수교육지원의 효율적 운영과 지역 맞춤 특성화 전문거점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지원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에서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법 및 우수 지원센터 사례 발표, 멘토-멘티 운영부장 분임토의 등을 통해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핵심인력인 운영부장의 역량강화를 강조했다.

특히, 중중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장애 정도 및 환경에 적합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는 순회교육의 우수지역 사례 발표 및 순회교육 매뉴얼 개발에 따른 현장지원 방법 연수를 통해 찾아가는 교육서비스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현재 충남교육청은 지역별 특성에 맞춰 ▲감각장애 전문거점센터(아산) ▲장애영유아교육 전문거점센터(서산, 금산) ▲긍정적 행동지원 전문거점센터(천안) ▲직업·전환교육 전문거점센터(논산·계룡, 당진, 홍성) ▲가족지원 전문거점센터(보령, 부여) ▲순회교육지원 전문거점센터(청양, 예산, 서천, 태안)를 지정, 지역 맞춤 특성화 전문거점특수교육지원센터를 6개 영역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충남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전문거점특수교육지원센터를 해당 영역 중심으로 특성화해 운영함으로써 지난해 충남 특수교육지원센터 만족도가 전국 최고 수준으로 평가되는 등 관내 특수교사 및 학부모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심훈 학교정책과장은 “제 4차 충남특수교육발전 5개년(2013~2017) 계획이 3년차에 들어서고 있다”며 “내실 있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으로 현장에서 공감하고 모두가 만족하는 충남 특수교육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