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8 12:02 (월)
희망을 꿈꾸게 하는 행복한 복지도시 부여건설
희망을 꿈꾸게 하는 행복한 복지도시 부여건설
  • 황규산 발행인
  • 승인 2015.04.14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부여군-3가족행복지원실
연재기획
1.기획감사실
2.안전총괄


김광옥 가족행복지원실장 21c부여신문
부여군 가족행복지원실(실장 김광옥, 사진)에서는 민선 6기 출범에 맞춰 군민들의 체감복지 향상을 위해 ‘희망을 꿈꾸게 하는 행복한 복지도시 건설’이라는 비전아래 군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맞춤형 복지실현, 초고령사회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 지원, 여성·아동·청소년이 행복한 사회환경 조성, 저소득층 사회안전망 확충으로 건강생활 도모, 민·관 협력을 통한 수요자 맞춤형 통합서비스 지원을 목표로 정했다.

이를 위해 통합 복지실현을 위한 부여군가족행복재단 설립, 풍요롭고 내실 있는 노인복지사업 추진, 여성일자리 확대, 육아용품 나눔은행 운영, 건강한 아동 양육 및 청소년 문화공간 확대, 기초생활 급여, 자립 역량강화로 최저생활 보장, 인적안전망 강화 및 원스톱 복지서비스 제공, 저소득 장애인 급여 및 자활·자립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내실 있는 실천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가칭)부여군가족행복재단 설립·운영

부여군은 새로운 복지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민·관이 협력하는 통합형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 비효율적인 복지행정서비스 체계 개선을 위해 설립자산 20억원(군 출연금) 규모로 가칭 부여군가족행복(복지)재단을 2016년 출범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복지재단은 운영지원팀, 수탁시설 운영팀 2개팀으로 구성 운영하며 설립기인 2015년에는 4명의 인력으로 운영하고 사업 규모에 따라 단계별로 확대하여 2018년도 이후에는 7명의 인력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복지재단의 주요 기능으로는 운영지원팀에서는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관련 공모사업 연계 추진, 복지정책 연구 및 개발, 복지욕구 조사 및 현장 모니터링, 복지재단 자체사업을 발굴하고, 수탁시설 운영팀에서는 직영센터 수탁 운영(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이돌봄지원센터, 자원봉사센터, 성폭력상담소,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업무를 추진할 계획으로 복지재단설립 TF팀 구성, 의회 기본계획 보고 및 각 관련 단체의견 수렴, 운영조례 제정 및 발기인 총회, 재단설립 허가 등의 로드맵을 설정하는 등 희망을 꿈꾸게 하는 행복한 부여만들기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ㄹ 21c부여신문

■ 품격 있고 질 높은 주민복지 실현

다양한 특성과 수요에 부합하는 차별적인 서비스 지원으로 지역주민이 체감하고 군민이 만족하는 군민행복을 실현하고자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385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굿뜨래 해피카 확대 운영, 사랑의 빨래방 운영,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등 찾아가는 맞춤형 지역사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보훈가족 위상강화

국가유공자 및 유족을 위한 사회적 예우와 생활안정, 복지향상 도모로 자긍심을 고취시키고자 지상 4층의 보훈회관 건립, 9개 보훈단체에 운영비 지원, 참전유공자 수당·사망위로금 지원 및 3개 분야에 대한 보훈 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 보장 및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확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기초연금 등 11개 분야의 복지급여 및 서비스 지원, 노인복지시설 확대 등 풍요롭고 내실 있는 노인복지사업 추진으로 행복한 노후생활을 지원할 계획이며,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인에게는 소득창출 및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3월부터 12월까지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ㅇ 21c부여신문

■ 양성이 평등한 행복사회 조성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및 성폭력 없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 양성이 평등한 행복한 부여를 만들기 위해 양성평등 문화운동 추진 계획으로 세부 사업으로는 성폭력상담소 연중 운영, 양성평등 교육 및 캠페인 전개, 조례·규칙·사업에 대한 성별영향 분석평가를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여성의 사회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여성단체 운영을 활성화하고 여성주간행사와 여성리더강화교육, 여성자치대학을 10회 운영하며 아이돌봄서비스를 적기 지원하기 위해 아이돌보미 32명을 지원하고 있다.

■ 경력단절 여성일자리 날개 달기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13년 10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직업상담 프로그램 운영, 직업교육 훈련, 취업연계 및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구인구직을 위한 취업지원, 직업진로 상담, 취업정보망 관리,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운영하고, 직업교육 훈련을 통하여 직업전문교육, 직무소양교육, 취업준비교육 등 4개 과정을 운영하는 등 구직자들이 취업에 자신감을 갖도록 운영하고 있다.

ㄹ 21c부여신문

■ 영유아 육아용품 나눔은행 운영

올해 처음 실시하는 신규 시책으로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놀이감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며 자원을 재활용 할 수 있는 출산용품, 장난감, 유아도서 등 나눔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육아용품 등을 물물교환 또는 기증하는 운영 방식이며, 나눔의 행복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사업이다.

■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국제결혼이주여성 562명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하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사업으로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인 한국사회 조기정착을 위해 한국어교육, 가족통합교육 등 9개 프로그램과 다문화가족이 겪고 있는 언어소통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가족 간 갈등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방문교육, 언어발달지원, 어울림사업 10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미혼자 국제결혼 지원금 및 다문화가족 자녀 입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신규 시책으로는 저소득 다문화가족 국제택배비 지원(50가구), 이주여성 생활요리 교육사업(연 2회), 나라사랑 체험학습 등 현충원과 연계 추진할 계획으로 행복한 부여건설을 이룰 수 있도록 다문화 가족을 열린 마음으로 수용해 나갈 계획이다.

ㅇ 21c부여신문

■ 안전하고 투명한 보육환경 조성

수준 높은 보육서비스 및 안전하고 쾌적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 보육료지원사업 등 10개 국비지원사업
- 영유아간식비 등 9개 도비지원사업
- 보육인의 날 행사지원 등 3개 군비지원 사업을 통하여 ‘아이는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보육환경 조성’에 주력할 것이다.

■ 아동 생활안정 지원 및 드림스타트 통합서비스 제공

기초수급자 및 한부모·차상위 계층 등 12세 이하 요보호 아동 165가구 280명에 대하여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 저소득층 아동에게 생활안정 지원
- 예방접종 및 건강검진 등 건강프로그램 운영
- 영유아 가정방문, 기초학습, 학습지 지원, 독서지도 등 언어서비스 프로그램
- 기초학력 배양, 부모-자녀관계 상담, 소방교육, 부모교육 등 행동서비스 프로그램을 운영 취약계층 아동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청소년 열린 문화공간 조성 및 유스호스텔 등록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의 주인공으로 거듭날 수 있는 사회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청소년 체험활동 및 축제 등 7개 사업에 대한 청소년정책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며,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여행객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구)청소년수련원 숙박시설 리모델링 후 유스호스텔 등록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정신과 육체를 단련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 복지급여 탈락가구 행복e음

복지급여 탈락가구의 서비스 연계 및 사후관리를 통한 맞춤형 복지실현으로 소외계층 제로화를 위해 국민기초 7개 분야 중 복지급여 중지·탈락 예정가구에 대한 사전안내 및 타 보장 연계, 대상가구 집중관리 및 제도변경 시 신속한 재신청 안내, 법령과 지침에서 허용하는 권리구제 범위 내에서의 적극적인 보호로 대상가구의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한 지속적인 통합사후관리를 통해 맞춤형 복지실현을 위해 가족행복지원실 통합 조사팀의 모든 행정력을 결집하고 있다.

■ 기초생활수급권자 사회안전망 확충

복지급여 탈락가구의 서비스 연계 및 사후관리를 통한 맞춤형 복지실현으로 소외계층 제로화를 위해 노력하며, 기초생활보장급여, 정부양곡 적기지원으로 최저생활을 보장하는 등 기초수급자 자녀학사 이용료 및 교통비 지원으로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계획이다.

ㅇ 21c부여신문

■ 희망복지지원단 운영 활성화

민·관 협력을 통한 통합적서비스 제공 체계 구축·운영으로 맞춤형서비스 제공 및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고자 읍면 인적안전망 강화, 통합사례관리 및 전담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중점사례관리가구 모니터링, 통합사례관리 전문성 확보를 위한 슈퍼비전 운영 등 민·관이 함께하는 통합사례회의를 분기별로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생계곤란 등 위기상황에 처한 저소득 가정에 신속하게 서비스를 지원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복지이장 및 민관협의체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활동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할 계획으로, 지난 3월 25일 (구)청소년수련원 소강당에서 민관협력 인적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Good! 부여군해피바이러스협의체 봉사대원 위촉 및 후원기관 협약식을 겸한 ‘Good! 부여군해피바이러스협의체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는 부여군의 복지이장, 민관협의체위원, 사회복지기관, 협력기관, 읍면사례관리담당자 등 총 300여명이 적극 참여하여 성황리에 치러졌으며, 지역복지주체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도 실시했다.

사회적보호가 필요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비수급 빈곤층을 중점 발굴하고 민간복지 후원금(품)과 재능기부 등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복지서비스 강화와 ‘복지사각지대 Zero’를 목적으로 한 ‘Good! 부여군해피바이러스협의체’는 민·관 협력 인적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봉사대원 위촉 및 재능&후원기부 단체(기관)와의 MOU체결함으로써 부여군의 본격적인 지역복지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또한,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며 기획 단계부터 마케팅까지 소비자만족서비스 경영체제를 확산하고자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을 대상으로하는 ‘2015년 제9회 대한민국 서비스만족 대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부여군 가족행복지원실 희망복지팀은 복지사각계층 상시적 발굴·지원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Good! 부여해피바이러스’를 본격적으로 운영하여 이를 실현하기 방안으로 권역별로 활동할 민·관협의체를 중심축으로 제도권에서 소외된 자원을 발굴하고 민간 후원기관을 연결하여 지속적이고 상시적인 돌봄체계를 활성화하여 ‘복지사각지대 없는 부여·행복바이러스 넘치는 부여’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ㅊ 21c부여신문

■ 장애인 자활·자립 지원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고 가족의 부양부담을 절감하기 위해 장애인활동보조사업 등 11개 사업에 3052백만원을 투입하여 장애인 연금 등 각종수당 지급대상자 적극 발굴 및 장애인 일자리사업 확대로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공공기관 및 시설물에 대한 편의시설을 정비·확충하여 장애인의 이동 편의와 정보에 접근성을 확보하여 활기찬 삶을 유도하며, 농어촌 장애인 주택 개조사업의 내실을 기하여 쾌적한 생활공간으로 전환을 도모한다.

또한, 2015년 신규 시책으로 장애인복지카드 배송 프로세스개선사업을 추진하여 민원인 1회 방문으로 신청에서 등록카드 배송까지 one-stop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ㄹ 21c부여신문

■ 노인복합단지 조성사업

군비 20억원을 투입하여 73세대에 대한 2단계 전원마을부지조성 공사를 추진하고 노인종합복지관을 오는 8월에 착공하여 2016년 7월 준공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최소 필요사업 위주의 단계적 개발로 복지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김광옥 가족행복지원실장은 “민선6기를 시작하면서 행복한 동행을 꿈꾸는 복지도시를 건설하고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전 직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계획된 모든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