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8 12:02 (월)
“여름철 농작업 이렇게 하세요”
“여름철 농작업 이렇게 하세요”
  • 정운대 기자
  • 승인 2015.06.09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농업인 등 세심한 건강관리 등 당부
충청남도농업기술원은 최근 연일 30도를 육박하는 기온과 높은 자외선지수 등 때 이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림에 따라 도내 농업인들의 세심한 건강관리를 당부하고 나섰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올해 여름철 기온은 6월 초부터 8월 말까지 장마철을 제외하고 30도를 웃도는 폭염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의 발표에 따르면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환자발생률은 50대 이상 고령층에서 51%로 높았고, 발생 시간은 12~17시 사이에 50.8%, 발생 장소는 실외작업장(논·밭 포함) 81.1%를 차지했다.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기상청에서 발령하는 폭염주의보(일 최고기온 33도 이상으로 2일 지속) 및 폭염경보(일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으로 2일 지속)를 주시하고 상황에 따른 안전요령을 생활화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폭염·무더위에 대비한 안전관리 요령은 첫째, 챙이 넓은 모자와 방수·통풍이 잘 되는 긴팔 작업복을 입고, 자외선 차단제를 작업 전 최소 30분 전에 바르고 2시간 마다 덧발라 여름철 강력한 자외선을 차단해야 한다.

둘째, 햇볕이 강렬한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농작업을 중단하고 하루 5시간 이상 하우스에서 일하지 않으며 수시로 물을 많이 마시고 그늘이나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자주 짧은 휴식(1시간 작업 후 10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2인 이상 같이 작업해 온열질환 환자가 발생에 대비하고 발생 시에는 지체 없이 119에 연락하고 응급처치를 해야 한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여름철 농작업 시 폭염 속에서 일하는 고령 농업인 중심으로 안전관리 요령 준수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농업인 스스로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안전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