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1:55 (수)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해야 한다”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해야 한다”
  • 정운대 기자
  • 승인 2015.09.01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국회 방문, 지방자치법 개정 입법제안서 전달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달 25일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을 건의하는 입법제안서 제출을 위해 국회를 방문했다.

의장단 협의회는 이날 정의화 국회의장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를 차례로 면담하고 법 개정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동시에 법 개정에 힘을 모아달라고 건의했다.

이날 김 의장 등이 제출한 입법제안서는 사무 배분에 있어 국가부담 명시 등 175개 조문 중 55개를 개정 또는 신설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협의회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대등하고 협력적인 관계 설정과 획일성을 탈피한 신축적이고 유연한 지방자치제도를 건의했다. 특히, 지역민의 자율성 확대와 보충성 원리 실천,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전국을 순회하며 지방자치법 개정을 위한 토론회를 여는 등 더 나은 방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도출하기까지의 활동과 성과를 담은 ‘지방자치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입법제안’을 발간하기도 했다.

충남도의회 김기영 의장은 “대부분의 세원(稅源)을 중앙이 독점하고 있는 한 지방은 중앙정부의 영원한 허수아비일 뿐”이라며 “중앙과 지방간 수평적인 관계 설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