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단상] 잔나비띠 해를 맞으며…
[교육단상] 잔나비띠 해를 맞으며…
  • 최규학
  • 승인 2016.01.12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은 병신년(丙申年) 원숭이띠 해이다. 60년 만에 오는 붉은 원숭이(赤申)띠의 해인데 적색은 태양과 불을 의미하는 색깔로 태양은 정열과 상서로움, 경사와 행운을 의미하고 불은 액을 막고 위험에서 구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올해는 적색의 대표적인 특성인 열정과 원숭이(猿猩)의 대표적 특성인 지혜가 결합되어 개인이나 가정, 국가사회의 운은 대체로 일이 잘 풀리는 가운데 행운이 함께 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숭이(猿猩, monkey, ape)는 잔나비라고도 하는데 이는 원숭이를 뜻하는 납(申)과 빠르다는 뜻의 잰(재다)이 결합된 잰납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고 있다. 한자어 원숭이는 원성이(猿猩)에서 변한 말인데 여기서 원(猿)은 꼬리가 있는 원숭이 영어로는 몽키(monkey)를 말하고, 성(猩)은 꼬리가 없는 원숭이 영어로는 에이프(ape)를 가리킨다.

원숭이류는 구대륙과 신대륙의 따뜻한 지역에 널리 분포하는데 10과 50속 200여종으로 매우 다양하다. 가작 작은 종은 피그미 마모셋 원숭이로 남미의 아마존 유역에 서식하는데 그 크기가 14~16cm에 불과하다. 가장 큰 원숭이 종은 킹콩으로 유명한 고릴라로 키가 180cm에 이르고 몸무게가 300kg에 달하며 힘이 세서 2t을 들어 올릴 수 있다고 한다.

원숭이들은 대체로 나무 위에서 생활하는데 나무 타기의 달인인 원숭이도 가끔은 나무에서 떨어질 때가 있기 때문에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때가 있다.’는 속담이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원숭이들은 대체로 잘 단합되고 규율이 엄한 집단 생활을 하는데 서열 의식이 강하며 우두머리에 반항하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다. 원숭이들은 서로 털을 손질해 주고 몸에 붙은 기생충을 잡아주는 등 우애가 강하고, 장애가 있는 원숭이는 서로 도와주며 어미를 잃은 새끼 원숭이는 조건 없이 데려다 기른다고 한다.

이러한 이타적 성향은 사람보다 더 사람답다. 특히 모성애가 사람보다도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죽은 새끼를 오래도록 품에 안고 다니는 어미가 종종 발견된다고 한다. 창자가 끊어지는 슬픔을 뜻하는 단장(斷腸)이라는 말도 원숭이의 모성애로부터 비롯되었다.

진나라 환온이라는 관리가 배를 타고 촉(蜀)땅으로 가고 있었다. 장강 중류 삼협을 지날 때 한 병사가 새끼 원숭이 한 마리를 잡았는데 어미가 울며 100여리를 따라왔다. 배를 강가에 대자 배 위에 뛰어 올랐는데 곧 혼절하였다. 병사가 배를 갈라보니 창자가 모두 끊어져 있었다. 이를 안 환온은 원숭이를 잡은 병사를 쫓아버렸다.

원숭이는 인간과 가장 가까운 동물이다. 생김새도 그렇고 지능도 그렇다. 인간과 유전자도 1.3%만 다르다고 한다. 원숭이는 인간, 코끼리, 돌고래와 더불어 거울에 비친 자기를 알아보는 동물에 속한다.

침팬지와 같은 원숭이의 지능은 3~5살 어린이와 같은 수준에 이르며 애완 원숭이는 인간과 소통이 가능하고 어린아이를 돌볼 수 있다고 한다. 원숭이 중에 지능이 높은 부류는 침팬지, 고릴라, 오랑우탄, 보노보이다.

보노보는 도구 사용,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불의 사용, 직립 보행, 인간의 전유물로 보았던 이타주의 동정심, 공감 능력에 친절함과 인내력까지 갖추었으며 인간처럼 얼굴을 마주보고 성행위(face to face genital sex)를 하며 혀를 이용한 키스(tongue kiss)와 구강성교(oral sex)에 더 나아가 동성애와 매춘까지 한다고 한다.

침팬지 역시 인간과 같은 정서적 행동을 하며 먹이의 분배와 복잡한 인사 행동에 타 집단의 암컷과 혼인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통찰력을 활용한다고 한다. 이는 침팬지의 친구이자 어머니인 제인 구달(Jane Goodall, 1934~)이 최초로 밝혀낸 사실이다. 제인 구달은 26세 때 탄자니아 곰배 침팬지 보호구역에 들어가 텐트치고 10년 간 침팬지에게 이름을 붙여주고 우정을 나누며 가족같이 생활하면서 인간이 품성, 합리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기쁨과 절망, 육체적 심리적 고통을 지닌 유일한 동물이 아니라는 것을 밝혀냈다. 이후 동물을 이해하고 보호하는 움직임이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고릴라는 사람과 생김새가 매우 비슷한 유인원으로 유인원 중 몸집이 가장 크다. 영화 킹콩에 등장하는 원숭이가 바로 고릴라이다. 오랑우탄은 말래이어로 ‘숲 속의 사람’을 뜻한다. 원숭이 영화로 유명한 ‘혹성탈출’은 침팬지, 고릴라, 오랑우탄 같은 대형 유인원이 지능을 갖춘 문명화된 우점종이 되며, 인간은 야만적이고 동물 같은 상태에 놓여 있는 날이 올 수 있다는 것을 그린 공상과학 영화이다.

역술가들에 의하면 원숭이띠의 성격은 밝고 자유 분방, 재주, 잔꾀, 눈치 빠름, 청개구리 기질, 호기심, 현실주의자 등의 특성을 보인다고 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인내와 배려심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원숭이띠의 궁합은 쥐띠, 용띠, 말띠, 원숭이띠, 개띠, 돼지띠와 좋은 관계이고, 범띠, 토끼띠, 소띠, 뱀띠, 양띠, 닭띠와는 좋지 않은 관계라고 한다. 원숭이띠 역사적 인물은 레오나르드 다빈치, 토요토미 히데요시, 연산군, 정조, 최진실 등이 있다.

도교에서 원숭이는 무릉도원에 사는 길상(吉祥)의 상징으로 불교에서는 정법수호와 스님의 보조자 역할로 그려지는 등 긍정적 이미지가 많은데, 조삼모사(朝三暮四), ‘게와 원숭이의 떡 다툼’ 우화에서 나타난 것처럼 잔꾀와 욕심이 많아서 부정적 이미지도 많다.

조삼모사는 송나라 저공이 원숭이 먹이 감량을 우습게 해결한 이야기이고, 떡 다툼 설화는 게와 함께 훔친 떡을 원숭이가 혼자 차지하려고 나무에 올라 먹다 떨어뜨린 것을 게가 구멍으로 가져가자 엉덩이를 대고 방귀를 뀌었다가 게 발에 물려 떡도 잃고 상처도 입는다는 이야기이다.

ㅇ 21c부여신문

최 규 학
부여고등학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